[WoWS]2015년 2월 3일 월드오브워쉽 개발자 Q&A - WoWS





사진은 미시간급 전함. 본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로포럼발. 현재 북미 알파 테스터 포럼에서 개발자 Q&A가 이뤄지고 있긴 합니다만 NDA 위반 요소가 없는 사항에 대한 게시가 가능한지 불확실한 관계로 번역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델라웨어/플로리다급 전함이 그대로 3티어로 남아있는가?(역주: 전함 트리가 3티어부터 시작되면서 원래 2티어였던 미시간급 전함이 3티어로 올라왔습니다.) 아니라면 테크트리에서 어떻게 되었는가? 또한 러시아/소련 트리 7티어 전함은 무엇이 될 것인가?
A. 델라웨어/플로리다급은 현재 프리미엄 함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고려되고 있다. 러시아 7티어 전함은 1922년형 Kinburn(Mod.4) 전함이 현재 최우선 후보이고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다.

Q. 프리미엄 함선으로 알려진 순양함 오로라(아브로라)에 관해서 좀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한다.
1) 조만간 볼 수 있는가?
2) 몇티어인가?
아, 그리고 사이판급 항공모함 말인데, 프리미엄 항모로 들어갈 수도 있는가?
A.
1) 그렇다. CBT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2) 3티어이다.
사이판급의 프리미엄 함선화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

Q. 월드 오브 워쉽에서 프리미엄 함선을 뽑는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월탱에서는 제대로 양산되지 않은 탱크들(프로토타입이나 청사진으로만 존재하는)이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탱크가 되는데, 워쉽에서도 비슷하게 될 것인가?
A. 현재 워쉽의 프리미엄 함선 기준은 아주 정확히 설정되지 않았고, 그것을 규정하는 데도 사실 매우 큰 어려움이 따른다.(역주: 탱크와 달리 함선들은 미묘한 위치를 가지는 애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우리는 정규 테크트리에 넣기 어려운 함선들이 프리미엄 함선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Q. 갑판에 물이 쏟아져 들어오는 것이 구현될 것인가?
A. 왕창? 그건 아마 보기 어려울 것이다...

Q. 경순/중순 트리가 나뉠 수도 있는가?
A. 가능하다면 그렇다.(역주: 경순 트리를 만들만큼 충분한 경순이 있다는 가정 하에서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Q.
1) 아가노급 경순양함은 어떻게 되는가? 순양함 트리로 이동? 아니면 아키즈키급 위에 10티어로 그대로 남는가?
2) 후루타카급 중순양함이 '두 가지의 형태'를 모두 가질 인가?
3) 저티어 중순양함도 있을 수 있나?
A.
1) 현 상황에서는 둘 다 아니다.(역주: 현재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기간에 나올 함선은 아니라서.)
2) 욱일/非욱일? 미안하지만 안나온다.(역주: 답변자인 Ev1n이 이해를 완전히 잘못했습니다. 뒤에 달린 질문자의 코멘트에 의하면 후루타카급의 대개장을 말하는 것 같네요.)
3) 우리가 만약 경순/중순 트리를 따로 가지게 된다면 나올 것이다. 물론 밸런스와 들어갈 함선들이 뭐가 될지에 대한 문제가 있지만 말이다.

Q. 아직 질문이 안된 것 같아서 질문해본다. 현재 보니 함급별로 티어를 나눠놓는 것 같은데... 항모/전함/순양함/구축함 순으로 정렬되는 게 맞는가? 만약 맞다면 그냥 티어별로 정렬하는 게 보다 더 명확하게 보일 것 같아서 한번 건의해본다.
A. 당신이 추론한 대로다. 이것은 추후 변경될 것이다.

Q. 초대형 전투(30vs30, 60vs60) 같은 거 해볼 생각 없는가?
A. 만약 우리가 핵발전 서버를 가지고 있고 현재 PC들이 나사(NASA)의 메인 컴퓨터 수준의 성능을 가지게 된다면... 할 수도 있다 :)

Q. 만약 2개의 함재기 편대가 한 함선을 공격할 때, 그 함선의 AA AI는 하나의 타겟을 우선 공격하는가? 아니면 둘 모두에게 분배해서 공격하는가?
A. 기술적으로 함선의 AA는 '보다 큰 위험도를 가진 타겟'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게 설계되어 있다. 플레이어가 직접 타겟을 지정해주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는 위험도가 큰 타겟에 대한 공격을 가한 후 다시 다른 목표를 재설정해 공격을 가하게 되어있다.

Q. 러시아의 Sverdlov급 순양함이 나올 것인가?
A. 현재 8티어로 예정되어 있다.

Q. WoT와 WoWP와의 협동적인 클랜 시스템도 준비중인가?
A. 두고봐야 할 것이다. 현재 지속적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내부에서 고려중이다.

Q. 언제 다시 알파 테스터 뽑는가?
A. 너무 멀지 않은 미래에 한번 더 신청을 받을 것이다.

핑백

덧글

  • 티거 2015/02/04 12:07 # 답글

    일단 그럼 유명한 급들은 (ex: 요크타운)들은 2차 트리로 나올 수 있는건가요. 애매하지 않겠습니다만.

    클랜전 연동은 아시아권에 월플이 정착해야 시작될거 같아 보입니다. 한 3년 전 떡밥이 다시 올라오다니.. 허헣헣..
  • 레이오네 2015/02/04 12:19 #

    요크타운급을 어쩔지가 좀 문제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인저에서 욬타-렉싱 모두 가게 해주고 나중에 2차 트리를 쪼개던지 해야할 것 같은데...

    클랜전 시스템이야 뭐(...)
  • 에르네스트 2015/02/04 12:38 # 답글

    후루타카급 중순양함이 '두 가지의 형태'를 모두 가질 인가?
    는 질문한 사람이 물어본건 7.9인치 단장 6개시절 형태와 8인치 트윈 3개 시절 형태모두가 나오나요? 한것인듯합니다?
  • 레이오네 2015/02/04 12:51 #

    맞습니다. 그걸 물어봤는데 이상한 답변이(...)
  • 에코노미 2015/02/04 13:20 # 답글

    워쉽은 MM값이 위, 아래로 1티어씩 뿐인지라 거의 대부분 상대하는 함선들이 정해져있는데...
    실질적으로는 5티어 함선이든 10티어 함선이든 같이 몰려다니면서 싸웠기 때문에
    이 부분이 참 거시기 하게 느껴집니다

    월탱에서는 진짜 강선포만 들고 있으면 우주탱크 수준의 물건도 나와서 돌아다니지만
    워쉽은 티어 구분 방식을 좀 다르게 만들어줬으면 좋겠단 말이죠...
  • 레이오네 2015/02/04 13:45 #

    뭐 그렇긴 한데 워게이의 영 미덥지 못한 MM 배정을 보면 그냥 지금 +-1 MM이 그나마 나아보입니다. 알파에서 사람 모자라서 7티어랑 10티어랑 매칭되는 거 보면 한숨만 나오는 상태라(...)
  • 미르미돈 2015/02/04 18:32 # 답글

    경순과 중순은 역활이 달랐던 만큼 분리해야 하는게 맞겠죠. 그래야 고티어 구축함 견제를 제대로 할 테니까 말이죠.
  • 레이오네 2015/02/04 21:14 #

    근데 디모인 하나만 있으면 구축함에게 장판파를 찍는 게 가능해서 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

통계 위젯 (화이트)

828
174
67466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95